본문 바로가기

'연애 바보' 되기 싫으면 꼭 알아야 하는 '연애 기술'

에디터_Q 2024. 2. 13.
반응형

좋아하는 이성의 심리를 알고 싶은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입니다. 때문에 연애 심리학 기술에 대한 관심은 어떤 시대든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데요. 심리학이라고 하면 굉장히 난해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연애 심리학의 기초만 숙지하고 있어도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연애 심리학을 활용할 수 있는 연애 기술을 소개합니다.

즐겁게 대화 중인 남녀

1. 호의에 대한 보답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아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사람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받았을 때 다시 돌려주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것을 심리학에서는 '보답성'이라고 부르는데요. 어떤 행위나 선의에 대해 상응하는 보답을 하려는 성질이나 원리를 가리키는 단어죠. 연애에서도 같은 심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호의를 보여준 이성을 좋아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호의에 대한 보답'으로 나타나는 심리 중 하나입니다.

①적극적으로 질문하기

마음이 가는 상대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호의에 대한 보답'을 이용한 연애 기술입니다. 쉬는 날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가장 자주 즐기는 취미는 무엇인지, 이상형은 어떻게 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을 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내죠. 다양한 질문을 받다 보면 '이 사람 나한테 관심 있나?'라고 느끼게 됩니다. 연애로 발전할 수 있는 첫 단추를 끼우게 되는 겁니다.

②남자친구나 여자친구가 있는지 묻기

단도직입적으로 남자친구나 여자친구가 있는지 대놓고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인이 있는지의 여부를 묻고 답하는 과정 역시 '이 사람은 나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눈맞춤 횟수 늘리기

학교나 직장 등에서 주위의 시선 때문에 말을 걸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요. 그때 가장 좋은 방법은 시선을 마주치는 겁니다. 관심 있는 상대와 눈을 맞추는 횟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관심을 표시할 수 있죠. 눈 맞춤은 때때로 말하는 것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사람, 나한테 관심 있나?'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자체게 호의를 전달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2. 세 번째 만남 효과

첫인상은 6초 만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의 고유한 인상을 결정하기 까지는 3번의 만남이 있어야 하죠. '세 번째 만남 효과'는 그 사람의 인상이나 평가가 세 번째 만남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고정된다는 이론입니다.

①첫 번째 만남에서 적극적으로 말걸기

관심 있는 상대를 만난다면 첫 대면에서 용기를 내 적극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세요. 적극적인 대화는 밝고 상냥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첫 번째 만남에서 대화를 나누었다면 두 번째, 세 번째 만남에서는 훨씬 더 쉽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대화를 나누는 동안 '이 사람, 어쩌면 괜찮은 사람일지도?'와 같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납니다.

②미소 짓기

남녀 성별을 떠나서 미소는 그 사람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함께 있으면 즐겁고 재밌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죠. 마음에 드는 이성 앞에서 너무 긴장한 표정을 짓거나 딱딱하게 굳은 표정을 짓기 쉬운데요. 손쉽게 좋은 인상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웃는 얼굴이라는 것을 잊지 맙시다.


3. 단순 접촉의 원리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 등 만날 기회가 자주 있는 상대를 좋아하게 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와 태도 형성에 관한 사회심리학 이론 중 하나인데요. 이 원리는 반복적으로 접촉하게 되면 서로에 대한 호감이 증가한다는 개념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누군가를 자주 보고 상호작용하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나 태도를 더 쉽게 형성할 수 있는 것을 뜻하죠.

①연락 자주 하기

마음에 드는 이성이 나타났다면 연락을 자주 해 보세요. 카카오톡이나 전화통화 같은 잦은 연락이 내적 친밀감을 형성해 줍니다. 단순 접촉의 원리를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죠. 물론 카톡 읽씹 같은 부정적인 신호가 느껴지는 데도 연락을 계속한다면 스토커로 오해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②만남의 계기 만들기

관심 있는 이성과 충분한 대화를 나눴다면 그 사람의 최근 관심사가 무엇인지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책, 음악, 영화 등 상대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의 무언가를 빌려준다면 계획에 없던 만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빌려주거나 빌린 후에는 다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또 한 번 만날 기회가 생기죠. 단순 접촉의 원리를 잘 이용하는 한 가지 예입니다.


글을 마치며

마음에 드는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연애 기술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만약 자신이 '연애만 하면 바보가 되는 타입'이라면 앞서 소개한 내용들을 잘 숙지해 두었다가 연애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오늘 '처음 보는 사람'이랑 너무 어색할 때 꼭 필요한 자연스러운 '대화 주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