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처음 보는 사람'이랑 너무 어색할 때 꼭 필요한 자연스러운 '대화 주제'
가족이나 친한 친구는 말없이 함께 시간을 보내도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처음 보는 사람과 무슨 대화를 해야 할지 몰라 어색한 침묵의 시간을 경험해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그야말로 가시방석에 앉은 것처럼 불편하기 짝이 없는데요. 이 글에서는 첫 만남의 어색함을 없앨 수 있는 대화 주제에 관해 소개합니다.
편하게 꺼낼 수 있는 대화 주제
1. MBTI가 어떻게 되세요?
한 통계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MBTI 테스트를 가장 많이 하는 국가는 우리나라 한국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 중 하나죠. 아이스 브레이킹 하기에 부담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말문을 열기도 쉽고, 이런저런 이야기로 대화 주제를 옮기기도 쉽습니다.
2. 좋아하는 음식이 뭐예요?
식욕은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맛있는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이나 맛있는 음식에 관한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대화를 풀어갈 수 있는 좋은 주제인데요. 상대방의 음식 취향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3. 오늘 날씨 좋죠?
날씨에 관한 이야기 역시 가볍게 이야기하기 좋은 대화 주제 중 하나입니다. "갑자기 너무 쌀쌀해졌어요", "이번 주는 날씨가 계속 좋네요" 같은 평범한 일상에 관한 이야기는 분위기를 편안하게 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도저히 떠오르지 않을 때는 아무말 대잔치를 하는 것보다 날씨 이야기를 통해 대화의 실타래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4. 여가 시간에는 주로 뭐 하고 지내세요?
상대가 즐거운 대화라고 느끼게 하려면 자신이 말하는 시간보다 상대가 말하는 시간이 더 길어야 합니다. 취미에 관한 이야기는 본인이 아주 좋아하는 것에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가 재밌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처음 만난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좋은 대화 기술 중 하나입니다.
5. 최근에 재밌게 본 드라마나 영화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TV, OTT, 유튜브 등 우리는 대콘텐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볼 게 많아졌기 때문에 취향 또한 가지 각색이죠. 최근에 봤던 영상에 관한 이야기는 상대의 취향 파악에도 도움이 되고, 실제로 추천받는 재미도 있어서 좋은 대화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화를 주거니 받거니 하기도 상당히 편합니다.
6. 요즘 학교 생활(직장 생활)은 어때요?
일상적인 근황을 묻는 것은 모르는 사람과의 첫 만남에서 꺼내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밑도 끝도 없이 처음부터 근황을 묻게 되면 분위기가 더 어색해질 수 있죠. 따라서 여러 가지 주제로 대화 핑퐁이 자연스럽게 이어진 후에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7. 얼마 전에 이런 일이 있었는데요
최근에 아주 흥미로운 일이나 재밌는 일을 겪었다면 소위 말하는 '썰 풀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이 재밌게 말하는 타입이라면 분위기를 순식간에 화기애애하게 만들 수도 있는데요. 분위기가 밝아지면 대화를 주도하면서 화제를 바꾸기도 쉽습니다.
8. 제 첫인상은 어때요?
첫인상에 대한 관심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에게 내가 어떤 느낌인지, 어떻게 비치는지 알고 싶어 하죠. 만약 서로가 뜻밖의 첫인상을 말한다면 대화가 더 흥미진진해지고 재밌어집니다. 소개팅 자리에서 꺼내기 좋은 대화 주제이기도 합니다.
9. 혹시 이번에 그 뉴스 보셨어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화제를 꺼내는 것도 상당히 좋은 대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화제가 되는 뉴스에 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대화를 길게 이어나갈 수 있는데요. 다만 정치나 종교 같은 민감한 주제는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처음 보는 사람과 말다툼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10. 혹시 좋아하는 유튜버 있어요?
유튜브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 1위를 차지했을 만큼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이 이용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는 시간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에 관해 이야기하다 보면 아주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대화 주제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꺼내지 말아야 하는 대화 주제도 있는데요.
절대 꺼내면 안 되는 대화 주제
1. 부정적인 뒷담화
뒤에서 누군가에 대해 험담하거나 욕을 하는 것은 가장 최악입니다. 누군가를 까내리면 자신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한없이 추락합니다. 자존감이 낮다는 방증이므로 절대 꺼내서는 안 되는 대화 주제입니다. 혹시 습관적으로 험담을 하고 있다면 당장 고쳐야 합니다. 험담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2. 정치나 종교에 관한 주제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정치와 종교는 굉장히 민감한 대화 주제입니다. 흔히들 정치나 종교에 관한 이야기는 가족들끼리도 하지 않는다고 할 정도죠. 심지어 정치, 종교 문제로 인해 전쟁까지 하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상대방이 정치와 종교에 관해 말을 꺼낸다면 화장실을 가는 등의 행동을 통해 대화 주제를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좋아하는 야구팀, 축구팀 이야기
스포츠와 관련된 대화는 사람에 따라 굉장히 즐거운 대화 주제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야구팀과 상대방이 좋아하는 야구팀이 라이벌 관계라면 대화 분위기가 미묘하게 불편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대화 상대가 열혈팬이라면 분위기는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호구조사나 지극히 개인적인 질문
처음 보는 사람에게 호구조사부터 시작하는 것은 상당히 무례한 대화 태도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가족관계가 상처이고 아픔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족에 관한 이야기나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를 대화 주제로 삼는 것은 큰 실례가 될 수 있으니, 질문을 하기 전에 너무 사적인 질문은 아닌지 생각해 보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돈 자랑, 돈 이야기
처음 만난 사람이 당신에게 돈 이야기를 꺼낸다면 어떤 기분이 드십니까? 게다가 그 돈 이야기가 자신의 돈자랑이라면, 대화하는 것 자체가 피곤하다고 느낄 겁니다. 뿐만 아니라 "저축은 얼마나 해놓으셨어요?", "연봉은 얼마 정도 돼요?" 같은 질문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처음 보는 사람과 대화하는 주제에 관해 살펴보았는데요. 대화는 인간관계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처음 만난 사람,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가 너무 어색하다면 평소에 꾸준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당장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지 몰라도 대화하는 것을 겁내지 않고 꾸준히 이어 나간다면 어느새 대화를 편하게 하는 경지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얍삽한 '설득'과 꼬임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알고는 있어야 하는 '심리 법칙' (0) | 2024.02.17 |
---|---|
'연애 바보' 되기 싫으면 꼭 알아야 하는 '연애 기술' (0) | 2024.02.13 |
심리학적 기술로 사람을 빠르게 이해하는 방법 15 (0) | 2024.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