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변경 3page.kr

이 블로그는 지난 12월 3일 2차 도메인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차 도메인 변경에 관한 글을 여기저기서 보셨을 테니 간략히 내용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고유 도메인(1차 도메인)에서 2차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은 '301 리디렉션' 명령어를 사용해 검색엔진 즉, 글을 수집해가는 크롤러에게 URL이 영구적으로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거는 301 리디렉션(301 redirection) 명령어를 입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참고 301 리디렉션으로 페이지 URL 변경

 

해서 301 리디렉션과 관련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고객센터문의

 

기존 블로그 URL:

http://iipensieroso.tistory.com/

 

변경된 2차 도메인:

http://3page.kr/

 

블로그에 좀 더 애정을 쏟기 위해 며칠 전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개인 도메인(가비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document location) 임시로 리디렉션 시켜놓은 상황입니다.

 

문제는 다음(Daum)외에 다른 검색엔진에서 인덱싱이 되지 않아 저품질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기존 블로그 URL(iipensieroso.tistory.com)에서 변경된 2차 도메인(3page.kr)로 301리디렉션 시켜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와 같이 저품질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 사실 저품질 증상은 전혀 없었음. - 문의를 한 후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자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고객센터답변

 

안녕하세요. 고객님.

Daum 고객센터 검색 담당자입니다.

 

문의하신 블로그 검색에 대해 답변이 늦어진 점 사과드립니다. 먼저, 요청하신 내용이 신속히 처리되지 않아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보내주신 내용을 확인한 결과 검색 결과에 실제 반영되는 URL을 바꿀 수도 있지만 원본 URL을 표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아래 문서와 같이 canoical URL을 설정하고 있어 검색엔진이 크롤링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 URL을 변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139066?hl=en&rd=1

 

예를 들어 'http://iipensieroso.tistory.com/156';의 canonical URL은 'http://3page.kr/156';으로 설정이 됩니다. <link rel="canonical" herf=http://3page.kr/156; />

 

'검색 결과 URL을 변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장난 같은 답변에서도 알 수 있듯 기대한 결과(정상적으로 도메인이 자연스럽게 변경되는)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이 블로그의 경우 1차 도메인과 2차 도메인이 동시에 인덱싱되거나 1차 도메인 또는 2차 도메인이 번갈아 가며 인덱싱 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개월이 더 지나면 정상적으로 변경되어 반영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사 문서 혹은 블로그 검색 누락 등을 우려해 기존 티스토리 도메인(1차 도메인) 포스팅의 검색 결과 제외 요청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냥 2차 도메인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읽어볼 만한 글

▶ 저품질 블로그와 비즈니스 키워드에 관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