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암보험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단 암보험뿐만 아니라 보험의 경계가 어느 정도 허물어지면서 비슷한 상품들을 거의 모든 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보험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격은 동일하지만 면책기간, 보장기간 등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히 알고 가입하지 않을 경우 크게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보험의 가입을 고려 중이셨던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눈여겨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면책기간
우리가 암보험에 가입하면 면책기간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보장해주지 않겠다는 의미인데요. 생명보험, 손해보험 관계없이 암보험을 가입한 날로부터 90일까지는 암에 걸려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보험나이로 15세 미만일 경우 면책기간이 없으며, 소액암으로 분류되어 있는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경계성종양 등 역시 면책기간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위 내용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동일합니다.
 

 

  감액 지급기간
감액 지급기간이라는 것은 일정 기간 이내에 암에 걸리면 보험금을 감액하여. 즉, 적게 지급해주겠다는 이야기인데요. 생명보험사는 2년이고, 손해보험사는 1년입니다. 이해를 돕고자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 편의상 암 진단비를 1억 원으로 가정했을 때,

암보험 가입 이후 1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위암이 발병되었다. 생명보험​사에서는 5천만 원의 보험금을 받았고, 손해보험사에서는 1억 원의 보험금을 받았다.


위의 예를 보시는 바와 같이 암이 주로 발병되는 연령대인 40대 후반 ~ 60대 초반인 사람이 암보험을 가입하고자 할 때는 감액 지급기간 역시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소액암으로 분류된 것들
공통적으로 소액암으로 분류된 종류는 다음의 네 가지 항목입니다.


- 갑상선암
- 기타피부암
- 제자리암
- 경계성종양

 

생명보험사의 경우 위의 네 가지 항목을 포함해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소액암으로 분류된 곳들이 있기 때문에 생명보험사로 암보험을 가입할 때는 반드시 보장의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이 거짓말하지 보험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 암 발병률 통계

 

따라서 보험 가입 이후에는 보험 증권의 내용을 토대로 약관을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약관의 해석이 어려울 때는 약관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서라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항상 문제는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생합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생명보험사보다는 소액암으로 분류된 항목이 적습니다. 최근에는 대장점막내암을 비롯한 생식기 관련 암(유방, 전립선)을 소액암으로 분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장점막내암을 소액암으로 분류하지 않은 보험회사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몇 군데 남아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꼼꼼히 비교 후에 가입하는 것이 납부하는 보험료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장기간
통상적으로 생명보험사의 암보험은 80세 만기이며, 손해보험사의 암보험은 80세, 90세, 100세, 110세 등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생명보험사에서도 100세 보장이나 종신보장이 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종신보장이 되는 암보험의 경우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기 때문에 쳐다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보험에는 '수지상등의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험 가입자들에게 받은 보험료의 총액과 보험금으로 지급된 총액이 같아야 한다는 원칙인데요. 전통적으로 생명보험사에서 취급해왔던 상품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가입자가 많았을 것이고, 따라서 후발주자인 손해보험사에 비해서 보험금의 지급도 많았을 것입니다.


비슷한 보장으로 상품을 설계하여 보험료를 산출해보면 생명보험사 암보험의 보험료가 20% 내지는 30% 정도 비쌉니다. 그래서 최근 암보험의 가입 추세는 손해보험사의 가입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맺음말
전통적으로 생명보험사에서는 생존과 사망에 대한 위험을 보장하는 암보험, 종신보험 등 납부하는 보험료 대비 보험금이 많은 상품을 취급해왔습니다. 반면, 손해보험사에서는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 실제로 가입자의 금전적 손실에 대한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들을 주로 취급해왔습니다.


요즘에는 그러한 경계가 어느 정도 허물어진 상태라 생명/손해 구분 없이 쏟아져 나오는 상품에 대한 비교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가입 권유받는 것 없이 보험사별로 자신의 조건에 맞게 정확하게 계산된 보험료 확인과 함께 무료 비교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 상담신청을 남겨주세요.

 

생명보험사암보험,손해보험사암보험,비갱신형암보험


to Top